Tuesday, May 03, 2005

스트리밍 (Streaming)

스트리밍 (Streaming)
스트리밍(streaming)은 전송되는 데이터를 마치 끊임없이 흘러가는 물처럼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곧 흐르는 물처럼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을 뜻한다.

1995년 리얼네트워크사가 개발한 리얼오디오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기술인 스트리밍은 인터넷에서 영상이나 음향·애니메이션 등의 파일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다운로드받아 재생하던 것을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전송되는 데이터가 마치 물이 흐르는 것처럼 처리된다고 해서 '스트리밍(streaming)'이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파일이 모두 전송되기 전이라도 클라이언트 브라우저 또는 플러그인이 데이터의 표현을 시작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재생시간이 단축되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 스트리밍 기술은 인터넷의 성장과 함께 더욱더 중요해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대용량 멀티미디어 파일들을 즉시 다운로드할 만큼 빠른 접속회선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스트리밍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수신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측은 데이터를 모으고, 그 데이터를 처리하여 사운드나 그림으로 변환해주는 응용프로그램에 마치 끊임없는 흐름처럼 보내줄 수 있어야한다. 이것은 스트리밍 클라이언트가 필요이상으로 더 빠르게 데이터를 수신한다면, 여분의 데이터를 버퍼에 저장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만약 데이터가 충분히 빠르게 들어오지 못하면, 데이터의 표현은 매끄럽지 못하게 된다.

최근에 생겨난 스트리밍 기술 몇 가지가 현재 경쟁중이다. 인터넷상의 오디오 데이터에 대해서는 프로그레시브 네트워크에서 개발한 리얼오디오가 사실상의 표준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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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Digital Media Assoc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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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Networks
리얼오디오사의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과 서비스 소개 사이트.


Video Streaming FAQ http://www.streamingvideos.com/
비디오 스트리밍에 관한 자주하는 질문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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