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29, 2007

동영상 UCC 수익 배분 사이트 모음

해외 사례
Metacafe: Producer Rewards
2만 View를 기준으로 100달러, 20만 View 1000 달러, 200만 View 1만 달러의 수익 쉐어
평균1000 View에 5달러 정도이며 현재 가장 수익이 많은 사람은 약 2만 5000 달러라고 합니다.

Revver : Sharing Revver Videos
동영상 업로드 시 수동으로 메타데이타가 입력되며 이를 참고하여 광고주가 가장 적합한 동영상에 광고를 삽입합니다. 특정 동영상에 광고주가 광고료를 지불하고 지불된 금액 중 일부분이 콘텐츠 제작자에게 수익으로  발생됩니다.
따라서 광고료가 일정하지 않지만 20달러 이상을 매월 지급하며 부정클릭을 확인하는 기간(30일)이후에 지급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40%는 콘텐츠 제작자, 20%는 퍼간 사용자, 40%는 revver.com의 수익으로 돌아가는 구조입니다.

eefoof: make it. post it. profit!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올리면 플랫폼 제공자는 광고를 게재하고 페이지뷰 등 트래픽에 따라 광고수익을 배분하며 이때 사용자들의 광고수익이 25달러를 넘으면 현금으로 송금을 해주는 방식이다. 광고 수익 중에서 20%의 운영비용을 제외한 금액을 5 대 5 비율로 배분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례
1. 수익 쉐어 사례
비법닷컴
e-러닝 동영상을 올려 수익을 올려 수익 쉐어 가능하지만 온라인 교육/강좌 컨텐츠에 한정하고 있습니다.

2. 수익 쉐어 예정
태그스토리
동영상 UCC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스토리애즈(Story Ads)는 사용자 자신의 동영상에 광고를 삽입해 업로드하면 그 효과에 따라 수익의 일부분을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시스템으로 전체적인 계획은 해외 UCC 수익쉐어의 내용과 동일하며 아직 테스트 중입니다.

3. UCC 제작자 지원 사례
프리챌 Q
적극적인 동영상 유저들을 위한 오프라인 스튜디오(촬영, 편집, 연습실 등 각종 지원 포함)인 Q스튜디오를 청담동에 오픈

픽스카우
동영상 UCC 마켓 플레이스를 지향하지만 현재 카우자키를 선발하여 제작비도 지급되며 완성도 등 제작성과에 따라 매월 우수 카우자키를 선발해 특별 상품 제공을 하는 것으로 수익 쉐어를 카우자키로 한정하고 있습니다.

판도라TV
사용자 보상 프로그램으로 ‘큐피(CUPI)’라는 마일리지 서비스를 시작했다. 판도라TV의 광고수익을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다시 되돌려주는 것으로서 동영상을 많이 시청한 만큼 큐피를 적립하는 마일리지 방식으로 사용자가 올린 동영상의 광고량을 측정하고 이에 따라 한 달에 한번씩 광고 수익을 영상 저작자에게 환급해 주고 있습니다.

4. 그밖에 수익 쉐어 사이트
구글 애드센스
크고 작은 모든 사이트 및 블로그의 콘텐츠 페이지와 연관성있는 Google 광고를 게재하고 수익을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다음 애드 클릭스
애드클릭스를 신청한 블로그의 콘텐츠 페이지에 관련성이 있고 사이트와 조화된 클릭스 문맥광고를 게재하고 이로 인해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그램으로, 광고수입을 블로그와 분배하는 광고 수익분배 프로그램입니다.

크레팟
한글과 컴퓨터에서 오픈한 UCC 사이트로 콘텐츠 제작자에게 수익이 나눠주는 플랫폼 개념을 가지고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알라딘
온라인 서적 사이트로 책 감상문을 공유해 실제로 책 판매까지 이어지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땡스 투 블로거'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프리로그
구글의 애드센스를 모방한 국산 광고 네트워크 서비스로 블로거에게 직접 수익을 제안하는 서비스입니다.
 
피드웨이브
AD+는 피드웨이브의 RSS 광고 서비스입니다. RSS 광고 서비스란 나의 RSS 피드에 광고를 추가한 뒤, 광고를 통해 발생하는 일정 금액의 수익을 내 통장으로 돌려받는 서비스입니다.

옥션 펌블
클리핑 상품 클릭 후 구매 시 포인트 적립 서비스입니다.


-----------------------------------------------------------------------------------------------------

여기서 동영상 서비스 업체의 수익 쉐어 모델이 나아가려면 먼저 정리해야 할 몇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90%이상의 불법 콘텐츠로 발생시킨 수익 배분의 문제의 정책을 서비스 업체에서는 먼저 규정 지어야 될 것입니다.
또하나. 시스템적으로 동영상 UCC 의 경우 저작자에게 한정해야 하는데 이를 어떻게 구분할 것이며 이미 저작권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가 업로드하여 수익을 가져갔을때의 문제와 동영상의 광고 링크의 클릭수 또는 재생에 의한 노출등에 따른 수익 분배 구조를 시스템으로 세부적으로 규정해놓고 사용자들에게 공지 하여야 할 것입니다.

현재까지 수익쉐어를 하겠다고 한 국내 서비스 중에 구글 애드센스만큼 정확한 시스템과 공개된 원칙을 가지고 서비스하는 곳은 없는 것이 아쉬울 뿐입니다.

Labels: , , , , , , , ,

4 Comments:

Anonymous S2day said...

저 업체들중에 가장 눈에 띄는건 메타카페군요 ^^

메타카페가 수익배분 싸이트라는건 지금에서야 알았네요 -ㅇ-;

4:02 PM  
Anonymous 나루터 said...

@S2day - 2007/01/30 09:02
메타카페에 가시면 http://www.metacafe.com/producer_rewards_videos/

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10:28 PM  
Anonymous 닷컴 said...

동영상 UCC뿐만 아니라 모든 컨텐츠를 거래 할수 있는 지식오픈마켓 인포샵도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 비해 컨텐츠 판매자에게 많은 수익을 돌려주고 있으며, 지식오픈마켓으로서 다양한 지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판매할수 있습니다.

7:15 PM  
Anonymous 추천합니다. said...

@닷컴 - 2008/08/20 11:15
주소가 infoshop.co.kr 입니다.

7:17 PM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