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May 15, 2007

비즈니스 블로그 분류

3년전에 쓴 글을 나루 검색하다 찾았네요. 어디에 자료가 있긴 있을텐데...


블로그
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용은 몇몇 기업들이나 사용자들로부터 이용되고 있지만 블로그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용은 여전히 모호한 상태이다. 이에 비지니스 블로그를 몇가지 형태로 구분해보고 이용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corporateblogging 블로그에서 6가지 분류를 나눈 것으로 비교적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지만 몇가지로 분류해 보았다.

이번 비즈니스 블로그 서밋 과 관련이 있으려나~~

우선 비즈니스 블로그는 회사내에서 사용하는 블로그와 공개적으로 사용하는 비즈니스 블로그로 분류해야 할것이다.

1)공개형 블로그
회사의 소개나 광고를 위해 공개되는 블로그

①마케팅형 
각종 정보의 제공, 코멘트나 트럭 백등에 의한 정보 수집, 브랜드 인지등, 일반적으로 기업 홈 페이지로 불리는 WEB 사이트를 블로그 기술에 의해서 구축한 것.
요점은 통상 WEB 사이트를 기업이 공개하는 경우의 대부분은 이 분류에 들어간다고 생각된다.
서포트나 FAQ,릴리스 사이트등도 모두 이 타입에 포함.
예) http://www.google.com/googleblog/ 구글 블로그
      http://blog.naver.com/yisajong.do
       http://www.kita.net/marketing/index.html 한국무역협회의 상품 블로그 
 영화 블로그
 스타 블로그
   
②PR형
이른바 기업의 사장 블로그가 이 타입의 전형이다.
PR 혹은 IR 을 노려 운영되는 블로그이다.
목적은 브랜드 인지를 높이거나 호감도 향상과 같은 고객으로부터의 관심과 공감을 얻는 것이 중심목적이다.
마케팅형 블로그는 사이트 일부분으로 포지셔닝이 되는 것이 많지만 마케팅형 블로그사이트가 블로그 그 자체의 형태를 하고 있지 않는 것에 비해 PR형은 확실히 블로그 그 자체(코멘트나 트랙백, 날짜표시등 )기능을 가진다.
사장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기획자의 케이스도 드물지 않다.
신상품이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이용하는 블로그도 이 분류에 들어간다.
예) http://blog.naver.com/osangsoo.do  만도 오상수 사장
     http://blog.naver.com/ramrhee.do   네이버 커뮤니티팀장
     http://cyworld.nate.com/nateplus   네이트 유현오 사장
     http://hompy.dreamwiz.com/chanjin  드림위즈 이찬진 사장
     http://planet.daum.net/jwlee       다음이재웅 사장


③세일즈형
상품을 구입할 가능성이 있는 예상 고객을 독자로서 구축한다.
카탈로그 블로그로 상품을 설명하고 데이타베이스와 연동시켜 상품구매 사이트에 리드하는 케이스도 있지만 좀더 좋은 방법은 상품 구매 사이트의 최신정보나 관련정보를 RSS에 의해서 직접 예상 고객에 알리는 수단으로 사용한다.
예) http://zzamzi.com/tt/index.php 성인용품 쇼핑몰 주인
     http://blog1.hmall.com/top/topmain Hmall 블로그


2)비공개 블로그
사내 전용으로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는 인트라넷 블로그


①공지형 
사장이나 관리자들이 담당하는 사원에게 알리는 블로그


②Collaboration형 
콜래버레이션형은 사원 블로그다.입력내용이나 카테고리의 제한은 없다. 정보전달, 수집,공유를 목적으로 하고 그룹웨어나 통상의 인트라넷에서는 관리 할수없는 내용을 활용하기 위한 플랫폼이 된다.


③프로젝트형
콜래보레이션형과 프로젝트형이 크게 다른 것은  Collaboration형 입력내용이나 카테고리에 제한없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는 반면 프로젝트형은 특정의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 정보 수집이나 제안을 하는 블로그입니다.


via~naruter(at)gmail.com

Labels: , , , ,

3 Comments:

Anonymous [緣]affinity said...

컥!!! 이 포스트는... ㅠㅠ



이 포스트 덕에 저희조원들이 일대 혼란을 일으켰죠. ^^;;;



블로그 관련 발표를 하는데, 저희 분류기준과 다르다고, 어떻게 분류해야 되는건지, 혼돈을 주기 시작한.. 저주의 포스트.. (뭐 결국 교통정리 대충해서, 나갔습니다만.^^:;)

12:48 AM  
Anonymous 나루터 said...

@[緣]affinity - 2007/05/16 16:48
좋은 말씀으로 믿겠습니다--;

7:40 AM  
Anonymous 상 / 상 / 공 / 장 : 스킨공작소 said...

trackback from: 기업이 블로그로 뭘 할 수 있을까요?
얼마전 McFuture님이 URL과 함께 "참고하시길..."이라는 짦은 문구로 메일을 보내셨습니다. 짠이아빠님이 블로그 내용을 정리하여 e-Magazine 형태로 만든 문서였습니다. 그 내용은... 기업의 입장에서 블로그로 할수 있는 일에 대해 사례를 들어 정리해 놓은것이였습니다. 홍보의 차원에서, 미디어의 차원에서, 상업적인 용도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특수 목적을 띤 미디어등 블로그를 활용한 예를 실로 다양하게 다루고 있었습니다. 그리..

11:55 PM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