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January 28, 2007

훌룡한 블로그 컨텐츠를 만드는 방법

훌룡한 컨텐츠를 만들기 위한 방법를 이해하려면 먼저 '1:9:90의 법칙' 을 알아야합니다.
이 법칙은 SES San Jose의 글 'Marketing with Social Media' 에서 쓰여진 것으로 소셜 미디어의 정보가 어떻게 전달되는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1% 의 제작자가 컨텐츠를 생산하고
9% 의 사용자가 그 컨텐츠를 재생산하며
90% 의 사용자가 그 컨텐츠를 단지 소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1:9:90 의 법칙에서 1%가 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것입니다. 하지만 컨텐츠를 재생산하는 9% 안에 들가가는 일은 누구나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신문 기사의 대부분도 이런 형태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정보를 처음 제공한 원소스에 자신이 재 취재하거나 약간의 아이디어를 추가하여 좀더 가공하여 생산하는 형태입니다. 물론 1%의 원소스를 제공하는 신문 기사들도 있지만 요즘 블로그의 주된 내용이 되는 영화, 드라마, 연예쪽의 기사나 IT 뉴스의 기사는 대부분의 내용이 재가공되는 9%의 원소스를 바탕으로 한 재생산된 콘텐츠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9%의 재생산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뉴스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는 코멘트를 한다.
역사적 배경을 추가한다.
정보나 사건의 영향에 대해 생각한다.
언뜻 보면 관련이 없는 다른 뉴스와 관련지어 생각한다.
관련 뉴스를 정리해 링크한다.
뉴스의 내용에 대해 비판하고 검토해본다.

※ 다만 이런 글을 작성할때는 한국 온라인 신문협회의 디지털뉴스 이용규칙을 준수 해야한다.
한국 온라인 신문 협회: 디지털뉴스 이용규칙

TIPS 또는 How to 리스트
새로운 제안 항목을 추가한다.
각각의 항목을 실질적으로 분석해본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해본다.
실제로 도움이 된 내용을 코멘트한다.
실천해보고 그 결과를 보고한다.
현재 리스트를 참고하여 다른 정보에 대한 리스트를 작성해 본다.

제품또는 서비스 리뷰
찬성또는 반대를 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추가한다.
참고하여 자신의 리뷰를 작성한다.
해당 리뷰에 부족한 의견을 추가한다.
일반 사용자들의 예상이나 기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의 배경을 리뷰에 추가한다.
다른 서비스나 제품과 비교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미래를 예견해본다.

※ 재생산 컨텐츠의 원소스 컨텐츠의 저작권에 대한 내용을 준수하여 반드시 원소스나 관련된 내용을 밝혀야 한다.


▼ 관련 내용
via~ Understanding The Rules of Great Cont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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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Comments:

Anonymous LOSER's Hideout said...

trackback from: 1:9:90의 법칙
1%의 제작자가 컨텐츠를 생산하고,

9%의 사용자가 그 컨텐츠를 재생산하며,

90%의 사용자가 그 컨텐츠를 단지 소비한다.

음… 조금 장난스럽게 해석하면, 이제 이 바닥은 오덕후가 지배하게 ...

10:23 PM  
Anonymous 나루터 said...

'오덕후가 뭘까?' 고민 했습니다. 오타쿠의 한글식 표현으로 이해하면 될런지요~~~

1:48 AM  
Anonymous web site design houston said...

우수한 일! 감사!

10:58 AM  
Anonymous free man movie naked said...

우수한과 아주 도움이 되는!

11:07 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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