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속 장애로 신뢰도의 큰 타격을 입은 오피에서 공식 사과문이 올라왔네요.
안녕하십니까?
저는 ㈜나우콤에서 오피(ohpy) 사업을 관장하고 있는 심규석 이사라고 합니다.
지난 7월 20일 오피 접속장애로 오피 전체 이용자님께 크나큰 심려와 불편을 안겨드렸습니다. 이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장애 발생 후 이용자님께서 지적해 주시는 내용들을 토대로 서비스 장애 후 대책 및 향후 서비스 업그레이드 계획을 오피 홈페이지 공지와 메일로 이용자님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번 서비스 장애는
ohpy.com 에 대한 도메인 연장 신청이 실수로 누락되어 발생했습니다. 대부분의 인터넷 업체가 그러하듯이 나우콤에서는 자사 도메인에 대한 관리를 엄격히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나우콤 소유 도메인은 130여개 이며, 매달 도메인 유효기간에 대한 점검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ohpy.com 에 대한 점검이 누락된 것입니다.
금요일 오전 서비스 장애 사실을 파악하고 도메인 기한을 급히 연장하였으나, 도메인 정보가 전 세계 DNS 에 전파되어 서비스가 완전히 정상화되는데에 48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장애 원인은 간단했지만 복구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 셈입니다.
인터넷 서비스 업체가 도메인 하나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것은 그 어떠한 변명으로도 용서될 수 없는 중차대한 실수라고 봅니다.
오피 사업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이번 장애를 사전에 예방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이용자님께 큰 고통을 드린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어떤 변명도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오피 이용자님께 사죄하는 길은 이러한 서비스 장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서비스 운영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라 믿고, 오피 운영진과 함께 미래를 준비하겠습니다.
분노와 절망에 빠지신 이용자님께 작은 기쁨이라도 드리기 위해 현재 오피에서 준비 중인 장애 후 대책 및 정식서비스 계획 몇 가지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준비되고 있는 다른 사항들에 대해서는 적절한 시기에 공지사항을 통해 알려드릴 것입니다. 오피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하 내용은 이용자님께서 읽기 편하시도록 질의응답 형태로 적겠습니다.
1. 향후 서비스 장애 방지 및 보안 대책은?서비스 장애를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예방 차원의 노력이나 재빠른 대응으로 장애로 인한 불편은 최소화할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오피 운영진은 좀 더 분발하여 장애로 인한 불편함이 최소화되도록 하겠습니다. 보안과 관련해서는 국내 최고 수준의 보안전문회사 윈스테크넷의 도움을 받아 해킹 등의 외부 공격으로부터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2. 도메인 기한 1년 연장은 너무 한 것 아닌가?나우콤의 도메인은 1년 단위로 갱신하는 것이 기본 정책입니다. 하지만 이번 장애로 인하여 이용자님께서 많이 우려하시는 것 같아, 예외적으로
ohpy.com 도메인을 10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어느 날 장애나 사업 중단으로 인해 오피가 갑자기 폐쇄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나우콤에서는 나우누리를 10여년간 서비스한 경력이 있습니다. 이는 그 어떤 인터넷 포털보다도 긴 수명이지요. 13년된 나우누리 게시판이 아직도 서비스되고 있듯이, 오피로 만든 이용자님의 홈페이지도 오랜 기간 소중히 보관해 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3. 언제까지 베타 테스트 할 계획인지?올 연말 정식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작업 중입니다. 오픈 베타 서비스 1주년이 되는 11월초면 가장 좋겠죠. 정식 서비스에서는 오피가 깜짝 놀랄 정도로 많이 바뀔 것입니다.
4. 구체적인 서비스 업그레이드 계획은 뭔지?8월에 스킨 공유 기능과 새로운 블로그 구성요소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스킨 공유 기능은 자기가 예쁘게 꾸민 홈페이지 스킨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블로그 구성요소는 블로그 운영을 위해 필요한 카테고리 메뉴 기능, 글 월별로 묶어서 보기, 홈페이지 로고 삽입 기능 등을 말합니다. 그 외 새로운 스킨 추가 등의 업그레이드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8월 이후의 서비스 업그레이드 계획은 추후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5. 정식 서비스와 베타 서비스의 다른 점은?오피의 꿈은 세계 최고의 홈페이지 빌더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오피는 아직까지 일반인에겐 어렵고, 전문가에겐 기능이 미약하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오피 운영진 스스로 주변 사람들에게 오피를 자신있게 홍보하고, 추천할 수 있을 정도로 멋진 오피를 만들려고 합니다. 정식서비스에서는 한마디로 쉽고, 막강한 홈페이지빌더인 오피를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동안 말씀드렸다시피 오피는 무료 홈페이지 서비스입니다. 홈페이지를 제작해서 운영하는데 웹호스팅처럼 홈페이지를 제공받는 데에 비용이 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오피의 목표입니다. 고로 유료화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오피의 수익모델은 웹호스팅 이용료가 아닌 부가 서비스를 통해 구현될 것입니다. 부가 서비스는 이용자님들의 수요에 기반해 단계적으로 추진될 것입니다.
오피는 이제 서비스 장애를 딛고 일어나 심기일전해서 정식 서비스를 향해 달려갈 것입니다. 이용자님도 즐거운 경험을 함께 하시길 바랍니다.